제73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어 총 3회 상영되었던 기대작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이 공개되었다. 제작 단계부터 기대를 모은 작품이라 관련 정보와 어떤 부분에 포인트를 두며 감상해야 좋을지 생각하며 기다렸던 작품이다. 개인의 취향과 중점을 두는 부분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것이므로 꼭 한번 감상해 보길 바란다.
목차
기본 정보
2022년 3월 31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작품으로 '불한당', '킹메이커'를 연출한 변성현 감독의 영화이다. 재미난 점은 이번 작품을 포함해 세작품 모두 설경구 배우가 주연으로 나온다는 점이다. 지난 2월 열린 제73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베를리날레 스페셜 부문 공식 초청작이다.
제목: 길복순 <Kill Bok Soon>
장르: 범죄, 액션, 누아르
감독:변성현
출연: 전도연, 설경구, 이솜, 구교환 등
개봉일 : 2022년 3월 31일
상영시간 : 137분
스트리밍: NETFLIX 단독
시놉시스
'청부살인'이 본업이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한 이벤트 회사인 MK ENT. 소속 킬러 '길복순'(전도연)은 작품은 반드시 완수해 내는 성공률 100%의 킬러이자, 10대 딸을 둔 엄마다. 업계에서는 아무도 범접할 수 없는 에이스지만, 딸 '재영'(김시아)과의 관계는 서툴기만 한 싱글맘인 그는 자신과 딸 사이의 벽을 허물기 위해 퇴사까지 결심한다. MK ENT. 대표 '차민규'(설경구)의 재계약 제안의 답을 미룬 채. 마지막 작품에 들어간 '복순'은 임무에 숨겨진 진실을 알게 된 후, 회사가 허가한 일은 반드시 시도해야 한다는 규칙을 어기게 된다. 그 소식을 들은 MK ENT. 는 물론, 모든 킬러들의 타깃이 되고야 마는데... 죽거나 죽이거나, 피할 수 없는 대결이 시작된다!
해외 및 국내 평가
영화의 소재나 전개의 신선도를 평가하는 해외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는 80%를 받고 있고, 평론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는 사이트인 메타크리틱에서는 67점을 받고 있다. 네이버 영화 네티즌 평점에서는 10대 평가가 무려 9.5점, 20대 평가는 8.5점으로 높은 편이며 30대는 거의 7점대, 40~50대부터는 5점대로 세대별 반응 차이가 큰 편이다. 호평을 하는 측에서는 감독의 전작과 비교했을 때에도 오락적인 요소나 개그요소를 많이 넣어 보기 편하고 늘어지지 않는다는 점과 넷플릭스 작품들 특유의 연출적으로 스타일리시하고 도전적인 시도를 많이 했다는 점을 들어 좋은 평과를 이루고 있으는 반면, 혹평하는 측에서는 캐릭터 성이 너무 작위적이고 오글거린다는 평가가 있다. 종종 등장하는 노골적인 대사나 추임새들이 거슬린다는 평도 있으며, 중간에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효과음 연출은 특히나 호불호가 많이 나뉘는 부분이다.
흥행
1일 차 6개국 중 1위, 2일 차 8개국 중 1위, 3일~6일 차 모두 9개국 중에서 1위를 하였고, 7일 차 10개국 중 1위를 하였다. 7일간 넷플릭스 영화부문 월드 순위 3위를 유지 중이다. 한국에서는 첫날부터 계속 1위를 유지 중이다. 3일 만에 넷플릭스 시청시간 1,960만 이상의 시간을 달성하고 한 주간의 비영어 영화 1위를 하였다. 첫 주차 월드 시청 시간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영화 작품 중에서 역대 2위 기록이다.
여담
전도연과 설경구는 이번 작품을 통해 4번째로 호흡을 맞추고 설경구는 변성현 감독과의 3번째 만남이다. 황정민 배우가 특별 출연하는데 2005년 영화 <너는 내 운명> 이후 전도연과 두 번째 호흡이다. 변성현 감독은 인터뷰에서 자신이 전도연의 오랜 팬이며 그녀의 새로운 매력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액션신이 많이 나오는 영화지만 액션 영화처럼 보이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시나리오를 본 넷플릭스는 드라마로 만들 것을 제안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전도연, 설경구와 영화를 찍고 싶었기에 고집했다고 밝혔다. 엔딩 크레디트가 나오기 전 후일담 격 쿠기가 있으니 끝까지 감상하길 바란다.
댓글